똑똑한 엄마

외국의 육아휴직 정책

꿀나르 2024. 10. 20. 17:19

 

외국의 육아휴직 정책 

육아와 관련된 정책에 관하여 알아보다 보니, 우리나라의 육아휴직 정책이 점차 확대되고 엄마뿐 아닌 아빠의 참여도도 높이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. 그러면서 다른 나라의 육아휴직 정책은 어떤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는데요, 오늘은 외국의 육아휴직, 출산휴가 관련 정책들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.

 

 

1. 스웨덴

- 육아휴직 : 스웨덴의 육아휴직 기간은 부모 합산 총 480일(약 16개월) 정도입니다. 480일의 육아휴직을 부모가 나누어 사용할 수 있지만, 이 중 90일은 부모 중 한 명이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.

- 육아휴직 급여 : 육아휴직 기간 동안 평균 소득의 약 80%를 지급받습니다.

- 출산휴가 : 출산 전후로 총 14주(약 3개월)의 출산 휴가가 제공됩니다.

 

2. 덴마크

- 육아휴직 : 덴마크의 부모에게는 부모 합산 총 52주의 부모휴가가 주어집니다. 이는 출산 전 휴가 4주(엄마)를 포함한 기간이며, 이 중 11주는 부모 중 한 명이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.

- 육아휴직 급여 : 휴가 전 소득의 최대 100%까지 육아휴직 급여를 지급받습니다.

- 출산휴가 : 출산 직후 산모와 배우자 모두에게 2주의 휴가가 제공됩니다.

 

스웨덴과 덴마크의 육아휴직에 대한 비교 표
스웨덴, 덴마크 육아휴직 정책 비교. 출처 : https://www.hani.co.kr/arti/society/society_general/1162334.html

 

3. 독일

- 육아휴직 : 독일의 부모는 최대 3년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, 육아휴직 기간 동안 부모 중의 한 명이 반드시 12개월 이상 휴직해야 합니다. 

- 육아휴직 급여 : 육아휴직 기간 동안 평균 소득의 약 65%를 지급받습니다. 

- 출산휴가 : 출산 전후로 총 14주(출산 전 6주, 출산 후 8주)의 출산 휴가가 제공됩니다.

 

4. 프랑스

- 육아휴직 : 프랑스의 부모는 최대 3년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, 육아휴직 기간 동안 부모 중 한 명이 반드시 6개월 이상 휴직해야 합니다.

- 육아휴직 급여 : 평균 소득의 약 50%를 지급받습니다.

- 출산 휴가 : 출산 전후로 총 16주(출산 전 6주, 출산 후 10주)의 출산 휴가가 제공됩니다.

 

5. 일본

- 육아휴직 : 일본의 부모는 최대 1년까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, 육아휴직 기간 동안 부모 중 한 명은 반드시 6개월 이상 휴직해야 합니다. 

- 육아휴직 급여 : 육아휴직 기간 동안 부모는 평균 소득의 약 67%를 지급받습니다.

- 출산휴가 : 출산 전후로 총 14주(출산 전 6주, 출산 후 8주)의 출산 휴가가 제공됩니다.

 

6. 미국

- 육아휴직 : 미국의 육아휴직 정책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제한적인 느낌이 있습니다. 미국은 1993년에 제정된 가족 및 의료 휴가 법(FMLA)에 따라 자녀의 출생, 입양, 양육을 위해 최대 12주까지의 무급 휴가를 제공합니다. 세부적인 정책은 주별, 기업별로 다른데, 캘리포니아, 뉴저지, 뉴욕 등 일부 주와 구글, 아마존, 애플과 같은 대기업에서는 유급 육아휴직을 제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.

 

 

정리

오늘은 외국의 육아휴직 정책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 우리나라는 부모 합산 최대 3년까지의 육아휴직 기간 중 아빠의 육아휴직을 최소 3개월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, 육아휴직 급여도 상향되고 있는데요. 육아휴직 기간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 길지만 그 동안의 생활을 뒷받침해 줄 육아휴직 급여의 현실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. 여전히 일하며 아이를 키우는 것은 어렵기는 하지만,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모색한다면 앞으로 더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