똑똑한 엄마

충전 없이 쓸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, 결제는 덤!

꿀나르 2024. 11. 23. 10:23

 

충전 없이 쓸 수 있는 기후동행카드, 결제는 덤!

일정 금액을 미리 충전하면 대중교통과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'기후동행카드'가, 후불제와 결제기능으로 새롭게 선보입니다. 서울시가 이번에 개시하는 후불 기후동행카드는 별도 충전과 환불이 없이, 신용/체크카드 결제도 가능합니다.
 

1. 후불 기후동행카드란?

후불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의 무제한 이용과 일반 결제 기능을 한 장의 카드에 담은 서비스입니다. 별도의 충전이 필요 없지만,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대중교통을 정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. 또 신용카드/체크카드 결제도 가능하고, 카드사별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.
 

2. 서비스 개시일 및 신청 방법

1) 서비스 개시일

후불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는 2024년 11월 30일부터 개시됩니다. 카드 발급 및 티머니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 

2) 사전 발급 신청

후불 기후동행카드 사전 발급은 11월 25일부터 원하는 카드사에 발급 신청하면 됩니다(카드사별로 상이함)
*가능한 카드사 : 신한, KB국민, 하나, NH농협, 삼성, 롯데, 현대, BC / 우리카드는 추후 출시

3) 카드 등록

후불 기후동행카드의 티머니 등록은 1월 28일부터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.
 

3. 발급 후 이용 시 유의사항

1) 첫 달 금액 청구

후불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아 등록하고 이용하는 첫 달의 경우에는 등록일 기준, 하루 당 2천원 기준으로 이용하지 않은 날의 총액을 정액요금에서 제외한 금액이 청구될 예정입니다.
예를 들어, 12월 15일에 카드를 등록한 경우, 
12월의 정액 금액은 31일 기준으로 64,000원이고, 1~14일까지 미사용 금액이 28,000원(14*2,000원)이니 청구될 금액은 36,000 (64,000원-28,000원) 입니다.

2) 승하차 시 태그 필수

후불 기후동행카드 이용 시에도 승하차 시 반드시 태그를 해야 합니다. 하차 시 태그하지 않으면 누적 2회 발생 시 24시간 동안 교통카드 사용이 중지됩니다. 

3) 후불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

후불 기후동행카드 이용 범위는 기존(선불)과 동일한 서울 지역 지하철과 서울 버스(시내/마을/심야), 김포 골드라인 등입니다. 
 

4. 이외 참고 사항

기존 '해치와 친구들' 중심이었던 카드 디자인에서 벗어나, 각 카드사 별로 디자인을 다양화하고 카드사별 혜택을 더해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. 몇 개 카드사의 후불 기후동행카드 디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. 또 기존에 제작된 카드 물량이 소진된 이후에는, 서울시와 카드사의 협력을 통해 친환경 소재로 카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.

후불 기후동행카드 디자인 / 출처 : 내손안에서울 기후동행카드, 충전 없이 쭉~쓰세요! 후불·결제 기능추가 ❘ 서울시 - 내 손안에 서울

 

마치며

기후동행카드는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을 활성화하고 시민들에게는 교통비에 대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정말 좋은 솔루션인 것 같습니다. 더욱 혜택이 다양해진 후불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셔서 환경보호와 교통비 절감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시기 바랍니다!